개인상담 |
- 인터넷·스마트폰 과의존 행동에 대한 인식과 변화동기 증진하기
- 인터넷·스마트폰 과의존에 대한 내담자의 인식수준에 맞는 내담 자의 보호요인을 확인하여 캠프 기간 동안 행동적인 목표 설정 및 성취하기
- 자신의 희망과 꿈에 대한 확인
- 자신의 꿈을 방해하는 스트레스 요인 파악 및 해소
-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 및 자기통제감 경험하기
|
집단상담 |
- 자신의 원하는 모습을 구체화하고 변화 동기 촉진
- 인터넷·스마트폰 과의존으로 인한 신체적, 대인관계적인면, 학업적인면에서의 부정적인 영향을 인지하고 문제해결 방법 탐색
- 스트레스 평가를 통한 스트레스 인식과 대처방안 학습
- 꿈 찾기, 꿈 실현에 대한 동기유발
- 자신과 타인의 꿈을 실현하기 위한 방법 습득
|
부모상담 |
|
가족상담 |
- 부모와 함께 갈등해소 방안 및 새로운 가족행동 규칙 설정
|
부모교육 |
- 청소년 인터넷·스마트폰 과의존의 특성 및 원인, 폐해 등을 소 개하고, 정확한 이해를 도모
- 부모의 인터넷·스마트폰 지도방안 및 노력해야 할 일들을 강조하여 설명
- 인터넷치유학교 프로그램 및 부모참여의 중요성 안내
- 자녀의 인터넷·스마트폰 과의존 해소를 위한 대안활동 모색
|
특수치료 |
- 언어적으로 표현하기 어려운 정서를 표현할 수 있도록 도움
|
가족캠프 |
- 야영 캠프를 자녀와 함께 참여하면서 관계개선 증진 및 부모-자녀 간 소통 체험
- 인터넷치유학교 이후 가정에서 함께 할 수 있는 대안활동 익히기
|
수련활동 |
- 참여자간 공동 협력활동을 통한 관계형성능력 강화
- 적극적인 자기표현능력 증진
- 스스로의 힘으로 어려운 과제를 완수함으로써 자신감 회복
- 공동의 합의를 통한 의사결정능력 함양
|
외부활동 |
- 인근 지역자원 및 외부 수련시설을 활용한 외부활동과 자연체험, 문화체험 등의 다양한 경험의 체험기회를 제공하도록 함
|
동아리활동 |
- 인터넷 이외의 대체활동을 탐색하고 성취경험을 통해 자기효능감 증진
- 청소년이 주체가 되는 동아리 활동을 정기적으로 운영하여 서로 같은 취미나 특기적성을 가진 청소년들이 모여 자신의 소질과 적성을 창의적으로 계발하고 연마
|
자치활동 |
- 청소년 자치회의 운영을 통한 책임감, 리더쉽, 자주성 함양
- 인터넷치유학교 생활과 관련된 자신들의 문제에 대해 스스로 생 각해보고 토론을 통해 풀어나갈 수 있도록 민주적인 토론 문화 활성화
|
명상 |
- 하루 일정을 되돌아 보는 시간을 가짐
- 신체의 긴장을 이완시킴
|
대안활동 |
- 인터넷·스마트폰·게임 이외희 재미있는 놀이가 있음을 경험
- 참여 구성원간의 협력활동을 통한 관계형성 강화
- 가족놀이를 통한 대안모색 및 관계증진
|
봉사활동 |
|